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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유용한 워드 단축키

irene777 2015. 5. 2. 00:03



알아두면 유용한 워드 단축키


- AhnLab 보안정보  2015년 4월 21일 -






문서를 작성할 때 자주 사용하는 워드 문서에도 단축키를 외워서 사용한다면 작업 속도에 탄력을 받을 것이다. 

알아두면 유용한 워드 단축키를 소개한다.



복사하기(Ctrl + C), 저장하기(Alt + S), 오려두기(Ctrl + X), 실행취소(Ctrl + Z) 등 단축키 몇 개 정도 외워두는 것이 기본인 요즘. 윈도 단축키도 유용하지만 워드에서 문서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문서 편집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여기에 몇 개의 단축키를 더 알아둔다면 그 매력에 푹 빠질지도 모른다. 문서 작성 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워드 단축키 몇 가지를 소개한다. 



새 문서 작업 할 때 : Ctrl + N

워드로 문서 작업 중 새로운 문서 작업을 하거나 새로운 창을 띄워야 할 때가 있다. 이 때 마우스를 사용하면 여러 번의 클릭이 필요하지만 단축키는 한 번이면 된다. Ctrl + N을 눌러주면 곧바로 새 문서가 열린다. N을 ‘New’라고 생각하면 금방 외울 수 있을 것이다.


문서를 불러 올 때 : Ctrl + O

이미 저장돼 있는 문서를 불러올 때 Ctrl + O를 누르면 마우스 클릭보다 훨씬 빠르다. 파일을 클릭하고 열기를 누르기까지의 과정이 단축키 하나면 한번으로 줄어든다. 


텍스트 정렬하기  

문서를 작업하기 전에 문서의 전체적인 틀을 맞추고 텍스트를 정렬하기도 한다. 문서 전체를 양쪽 맞춤 하려면 Ctrl + J, 제목을 가운데로 맞추려면 Ctrl + E, 텍스트를 왼쪽으로 맞추려면 Ctrl + L, 오른쪽으로 맞추려면 Ctrl + R을 사용하자.


글꼴 변경 : Ctrl + Shift + F, 글자 크기 조절 : Ctrl + Shift + P

문서 작업에서 글꼴 변경은 필수. 바꾸려는 글자 부분에 블록을 Shift와 우측의 방향키를 누르고 단축키 Ctrl + Shift + F를 누르면 빠르다. 단축키를 누르면 글자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글꼴 상자 창이 한 눈에 들어온다. 한 번에 글꼴, 크기까지 바꾸려면 왼쪽의 탭(Tab)으로 이동을 빠르게 할 수 있다(Ctrl + Shift + P를 눌러도 글꼴 상자 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글꼴 기울이기는 Ctrl + I, 굵기 조절은 Ctrl + B, 밑줄까지 넣고 싶다면 Ctrl + U를 누른다.





글꼴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정하기

: 늘일 때 Ctrl + Shift + >, 또는 Ctrl + ], 줄일 때 Ctrl + Shift + <, 또는 Ctrl + [

단축키를 쓰다 보면 글자의 크기나 글꼴을 조절할 때 은근 재미도 쏠쏠하다. 글자의 크기를 늘리려면 Ctrl + Shift + > 또는 Ctrl + ] , 줄이려면 반대로 Ctrl + Shift + < 또는 Ctrl + [를 사용하자.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조절해주면 된다.


영문 대/소문자 바꾸기 : Shift + F3

영문으로 문서 편집 시 간혹 대소문자를 입력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럴 땐 Shift + F3이 유용하다. 앞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바꾸려면 Shift + F3 한번, 모두 바꾸려면 Shift + F3을 두 번, 소문자로 바꾸려면 Shift + F3을 한번 더 누르면 된다. 대문자를 입력할 때마다 귀찮게 Caps Lock을 켰다, 껐다 할 필요 없고, 대문자를 칠 때마다 왼손으로 힘주어 Shift를 누를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아예 모두 대문자로 바꾸려면 Ctrl + Shift + A를 한번 누른다. 반대로 소문자에서 모두 대문자로 바꾸려면 Ctrl + Shift + A를 누르면 된다.


문서 분할하기 : Ctrl + Alt + S

업무에 따라, 문서 특성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문서를 분할해서 작성하려는 사람에게 유용한 단축키다. Ctrl + Alt + S를 누르면 마우스로 어딘가에 있을 메뉴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된다. 단축키 한 번이면 된다. 워드로 문서 작업을 하다가 메모가 필요할 때 메모장이나 따로 새 창을 열지 않아도 된다. 


하이퍼링크 삽입하기 : Ctrl + K

문서 작업 중 웹사이트의 주소를 넣을 일이 있다면 Ctrl + K를 쓰자. 마우스로 메뉴를 찾아야 하는 시간과 번거로움이 해결된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  Ctrl + Alt + V

Ctrl + V가 붙여넣기의 단축키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여기에 Alt를 추가로 누르면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Ctrl + Alt + V를 누르면 현재 작업 중인 문서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아 편리하다. 





문서를 닫을 때 :  Ctrl + W, 문서 종료 시 : Alt + F4

문서 작업을 완료했거나, 중요 문서 작업 중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일일이 마우스로 문서를 닫을 필요 없이 Ctrl + W를 눌러주자. 문서 창을 닫을 때는 반드시 Ctrl + S를 눌러 저장하자. 무심코 닫았다가는 공들여 작업한 문서를 다시 작업해야 하는 수고가 따른다.  워드 문서 작업을 마치고 종료할 때는 Alt + F4를 사용하자. 마우스로 손을 왔다 갔다 하기 전에 이 키만 누르면 퇴근할 때는 더 유용할 것이다. 


단축키 중에는 한글과컴퓨터의 한글  Microsoft 워드(메모장), Microsoft 파워포인트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잘라내기(Ctrl + X), 복사하기(Ctrl + V), 저장하기(한글과컴퓨터의 한글은 Alt + S, Ctrl + S) 모두 사용)), 실행취소(Ctrl + Z), 문서 종료(Alt + F4)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http://www.ahnlab.com/kr/site/securityinfo/secunews/secuNewsView.do?curPage=1&menu_dist=2&seq=23574&dir_group_dis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