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교양, 상식

알아두면 유용한 '지도앱' 사용 꿀팁!

irene777 2016. 1. 14. 00:28



알아두면 유용한 '지도앱' 사용 꿀팁!


- AhnLab 보안정보  2016년 1월 13일 -






이정표와 번지수만으로 길을 찾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지도앱은 현대인의 필수 앱 중 하나가 됐다. 

길 찾기 이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다음, 구글의 지도앱을 살펴보자.



이정표와 번지수만으로 길을 찾던 때가 있었다. 그때는 스마트폰 없이도 목적지에 찾아가는 게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엔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의 도움 없이는 100m 앞의 목적지를 두고도 길을 잃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래서 요즘 스마트폰의 필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중의 하나가 바로 지도앱이다. 하지만 아직도 지도앱을 길을 찾는 데에만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글을 주목하자. 지금의 지도앱의 단순한 지도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도, 다음 지도, 구글 지도 등 3가지 지도앱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자. 



네이버 지도, 최근 내비게이션 서비스 시작


네이버 지도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대중교통, 자동차, 자전거, 도보 이용 시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는 ‘길찾기’다. 하지만 ‘길찾기’ 기능 못지 않게 유용한 기능이 ‘주변검색’ 기능이다. 버스 정류장, 지하철 역, 은행, ATM, 병원, 약국, 편의점 등을 몇 번의 터치만으로도 검색할 수 있어 낯선 장소에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를 이용할 때 차량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의 지도앱의 최단 시간을 각각 검색해 비교해 왔다면 이제부터는 네이버 지도 검색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네이버 지도가 최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매일 오가는 집, 회사는 PC에서 미리 즐겨찾기를 해두면 지도앱을 실행해 버튼만 누르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 [그림 1] 네이버 지도앱



또한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전, 인천, 울산, 광주, 창원에 한해서는 실시간 버스 정보도 제공된다. 버스가 언제 도착하는지, 좌석 버스의 경우 몇 좌석이 남아있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네이버 지도의 실내지도 기능을 활용하면 코엑스와 같은 복잡한 장소에서도 길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다음 지도, ‘카카오 택시’ 부르기도 간편하게


다음 지도앱의 유용한 서비스 중의 하나는 길찾기 메뉴에서 ‘카카오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목적지와 도착지를 설정한 뒤 대중교통 검색을 누르면 화면 하단에 ‘카카오택시’ 버튼이 뜬다. 이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출발지와 도착지 검색 없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 [그림 2] 다음 지도앱



다음 지도의 내비게이션 기능의 강점은 내비게이션 앱인 ‘김기사’와 ‘올레내비’ 2개사의 경로를 비교해서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 덕분에 목적지를 설정할 때마다 막히지 않는 길을 찾아 번거롭게 이 앱, 저 앱을 열었다 닫았다 할 필요가 없다. 


음성으로 장소 및 버스 노선도 검색 지원, 건물 내부를 보여주는 실내 로드뷰, 거리 재기 기능, 나침반 기능을 이용한 현위치 트래킹도 사용해보면 좋다. 지도 레이어에서 ‘미세먼지’를 선택하면 지역별 미세먼지량이 표시되기도 한다. 



구글 지도, 해외 여행 필수 앱


구글 지도의 가장 큰 강점은 220여 개 국가와 지역의 정보를 아우르고 있다는 점이다. 대중교통 길찾기 및 지도도 1만 5000여 개 도시를 제공하고 있다. 타 지도앱의 사용법과 마찬가지로 낯선 나라에서도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면 자동차, 지하철, 도보, 자전거를 이용한 각각의 소요시간을 검색할 수 있다. 


1억 개 이상의 장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외 여행에서 반드시 구글 지도를 열어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또한 맛집이나 호텔, 호스텔 등의 정보도 제공하는데, 식당 이름을 검색하면 주소와 전화번호, 휴무일뿐 아니라 이용자의 생생한 리뷰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 [그림 3] 구글 지도



또한 위치 기록을 사용하면 로그인 상태의 휴대기기로 내 이동경로에 대한 비공개 지도를 만들어 자동 통근 시간 예측 등의 향상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타임라인 서비스). 구글의 이런 기록이 불편하다면 ‘구글 설정’이라는 별도 앱을 이용해 위치 기록 사용을 중지하거나 위치 기록을 삭제하면 된다. 구글 맵은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 AhnLab  콘텐츠기획팀 김수정 -



<출처 : http://www.ahnlab.com/kr/site/securityinfo/secunews/secuNewsView.do?seq=24521>